안녕하세요 일일잡지입니다. 이제 점점 우리나라도 인구노령화가 시작이 되면서 2021년 1월 1일부터 정부에서는 기초연금수급자격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 나이 확인 및 계산방법 정리(2021 ver.)

     

    정부에서 2021년에 새로 개정한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 나이 확인 및 계산방법에 대한 정리를 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기초연금수급 조건에 들어가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연금수급자격 조건 정리

    • 만 65세 이상(2021년 기준 1956년생부터)

    • 생일 한 달 전부터 신청 가능

    • 소득하위 70%이하 -> 2021년 전에는 소득하위 40%였습니다.

    • 연금제도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사람 : 군인, 교직원, 공무원, 우체국 연금에 가입된 사람은 제외

    • 위 4가지 조건 동시에 만족해야 수급 가능!

    기초연금수급자격 조건 확인하는 방법

    보건보지부 사이트에 있는 기초연금수급자격 조건에 대한 설문이 있습니다. 나이, 국적, 직역연금, 자동차, 회원권, 무료임차소득, 거주지, 가구유형 총 8가지 유형에 질문을 통하여 우리 부모님이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 나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예시로 국적에 대해서 클릭을 해봤습니다.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지와 국적이 우리나라인지 확인하며 우리나라 국적을 가지고 있으며 주민등록이 있으신 분이라면 기초연금수급자격대상이라고 알려줍니다. 단, 재외국민 주민등록자는 불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 정리(2021 ver.)

    위 표는 2017년도부터 가구형태에 따라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에 대한 소득제한입니다. 약 5년에 걸쳐 단독가구이신 분은 월 169만원의 소득이 인정되는 분들에게 기초연금이 지급이되며 부부가구일 경우 190.4만원에서 270.4만원 즉, 80만원의 증가로 더 폭넓게 지원이 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사이트에서 2021년 선정기준액을 보여준 표입니다.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에 대한 소득인정액이며 이 금액에 대한 계산방법은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021년 기초연금수급자격은 전과 달리 소득하위 70%인 분들에게 모두 월 최대 30만원을 받으실 수 있도록 지원의 폭을 넓혔습니다. 아래는 작년 기준표입니다. 

    2020년에는 소득하위 40%와 70%의 차등을 두며 지원했으나 이제는 그런 부분이 없이 통합 하위 70%인 모든 분들에게 기초연금수급자격을 주었습니다.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 계산방법 정리(2021 ver.)

    본인 혹은 부모님께서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 즉, 소득인정에 들어가는지 계산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아래에 말씀드릴 사이트에서 몇가지 질문에만 답을 하면 간단하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보건복지 서비스 홈페이지로 기초연금수급자격 뿐 아니라 이 다양한 지원부분에 대한 신청기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 교육비 지원, 장애(아동)수당, 국민기초생활보장, 장애인 연금 등)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 계산

     

    먼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바로 기초연금에 대한 유의사항이 나오며 현재 2021년 기준 기초연금수급자격 나이는 만 65세 이상 되신 분들이 읍면동에 신청하셔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 정보로 가구 유형과 거주지를 입력해주세요.

    그 다음 기초연금수급자격이 되신 신청자의 소득재산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공적이전소득, 무료임차소득이 있습니다.

    끝으로 자신의 재산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재산으로는 토지, 건물, 선박, 항공기, 골프장, 승마, 요트 등의 회원권과 자동차, 금융재산 및 대출 등 부채까지 상세하게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부채 중 대출금 항목에서 부채 인정범위와 예외범위에 대한 설명은 아래 이미지처럼 오른쪽 물음표 표시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 입력하신 후 결과보기를 누르시면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 나이 확인 및 계산방법에 대한 2021년 버전을 정리해봤습니다. 다음에는 신청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21/02/15 - [일상&생활] - 신한 딥에코카드 혜택 사용한도 및 추천 대상 총 정리

     

    신한 딥에코카드 혜택 사용한도 및 추천 대상 총 정리

    안녕하세요 일일잡지입니다. 오늘은 체크카드 중 연회비 제외하고도 사용한도 금액에 월 5% 및 추가 5천원을 세이브할 수 있는 신한 딥에코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한 딥에코카드 

    ililjabji.tistory.com

    2021/02/05 - [이슈&새소식] -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하나카드로 지급시 4% 상당 이벤트 정리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하나카드로 지급시 4% 상당 이벤트 정리

    안녕하세요 일일잡지입니다. 지난 2월 1일부터 시작된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인 재난기본소득 신청과 함께 하나은행에서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하나카드로 신청시 4%

    ililjabji.tistory.com

    2021/02/02 - [분류 전체보기] - 대형폐기물스티커 인터넷 발급방법과 사용가능한 지역

     

    대형폐기물스티커 인터넷 발급방법과 사용가능한 지역

    안녕하세요 일일잡지입니다. 오늘은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겪게 될 대형폐기물 처리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보통 집 리모델링을 하거나 이사를 할 때 아니면 새로운 가

    ililjabji.tistory.com

    2021/01/26 - [일상&생활] - 국민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방법 완벽 정리(기간 신청자격)

     

    국민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방법 완벽 정리(기간 신청자격)

    안녕하세요 일일잡지입니다. 오늘은 2021년 자기계발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에게 개인 돈을 좀 더 절약하며 배울 수 있는 국민 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발

    ililjabji.tistory.com

    2021/01/20 - [일상&생활] -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총 정리(자격 지급일 반기신청)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총 정리(자격 지급일 반기신청)

    안녕하세요 일일잡지입니다. 작년 근로자에게도 쉽지 않은 한 해였던 2020년. 생각지 못한 근로장려금으로 도움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1년 근로장려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ililjabji.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